ISTP 연애 ISTP 특징, 장점, 단점 싹 정리
본문 바로가기
연애 상식, 연애 정보

ISTP 연애 ISTP 특징, 장점, 단점 싹 정리

by &ª#&ª#&ª#ⓗⓑ 2022. 1. 28.
반응형

오늘은 MBTI 유형 중 ISTP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만능 재주꾼으로 불리는 ISTP 잇팁은 세계 인구의 5% 국내 인구에서는 3%의 분들이 잇팁 유형에 해당하는데요. 국내 설문 조사에 따르면 같이 일하고 싶은 동료 순위 1위에 뽑혀서 자소서에 청년들이 MBTI 유형을 잇팁이라고 쓸 만큼 굉장히 인기가 있는 유형이라고 해요.

 

지금부터 ISTP 특징과 장단점, 연애까지 시작하겠습니다.

MBTI2
MBTI2


  • 목차

 

1. ISTP 특징, 장점, 단점
2. ISTP 연애


 

 

 

ISTP 특징

 

 

ISTP는 일단 손재주가 아주 좋아요. 

 

뭐든지 직접 만지고 눈으로 보면서 직접 다루는 재능이 뛰어난 ISTP는 실생활에서 쓸 수 있는 현실적인 지식과 기능을 선호합니다. 

 

또한 어느 정도 기술을 익히고 나면 새로운 기술을 찾아서 하나하나 터득해 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여러 방면에서 다재다능한 유형이에요. 

 

게다가 가식과 위선, 아부를 싫어하고 꼭 필요한 상황 이외에는 따로 간섭하거나 참견하는 일이 없어서 직장 내엥서 아주 좋은 상사가 되기 좋습니다. 

 

 

 

근데 이게 은근히 자기 일이 아니면 너무 신경 안 쓰는 경향이 있어서 본인과 관련되지 않는 이상 어떤 상황이나 인간관계에 직접 뛰어들지 않습니다. 

 

눈치도 빨라서 알면서도 모른척하고 넘어가기도 하고 가능한 에너지 소비를 하지 않으려고 해요. 이렇게 ISTP은 귀차니즘이 진짜 큰 유형 중 하나인데요. 

 

SNS 이런 건 기본이고 사람들과 연락하는 것도 귀찮아하는 ISTP는 정말 이유가 있을 때나 이득이 될 때가 아니면 굳이 연락을 하지 않고 심지어 할 말이 없으면 카톡 읽씹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도 없는데 표현은 직설적이라 공감능력이 부족하고 차가운 사람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아요. 

 

그래도 ISTP는 즉흥적이고 다재다능하기 때문에 이런 모습에 매력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MBTI
MBTI

ESTP와 유사하게 위기시에 순발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뛰어나고 어떤 일을 하든 적응력이 굉장히 빠르며 두뇌 회전이 굉장히 빠른 편이에요.

 

ESTP와 다른 점은 ESTP 유형은 이런 장점을 가진 상태로 사람 만나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어디서 리더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고 ISTP는 이러한 장점들을 똑같이 가졌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큰 관심이 없고 나랑 관련된 일만 묵묵하게 해결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이런게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약간 전형적인 드라마에 나오는 능력있는 나쁜 남자 스타일이에요. 하지만 드라마에 나오는 나쁜 남자가 실생활에서 보이면 그거 안 좋아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일단 공감능력이 굉장히 부족한데 ESTP친구들은 노력이라도 해요.

 

근데 ISTP친구들은 '내가 굳이?'이러면서 노력을 안 합니다.

 

INTJ 연애 INTJ 특징, 장점, 단점 싹 정리

오늘은 용의주도한 전략가이자 과학자 유형이라고 불리는 INTJ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체 인구의 2%밖에 안된다는 INTJ 인티제라고도 부르고 있죠. 지금 INTJ의 특징과 장점, 단점, INTJ 연애

momo34042.tistory.com


별로 타인에게 관심이 없어요.

 

게다가 빈말도 잘 못하고 의심도 많은 편이라서 말 한마디 한마디 할 때마다 심약한 감정형 친구들에게는 본의 아니게 상처를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ISTP는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주는 것보다 좀 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걸 좋아해요. 실용적인 지식이나 실리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이들은 내 가슴 뛰는 일을 굉장히 좋아하고 추구하는 편이에요.

 

그게 어떤 건지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대체적으로 익사이팅한 스포츠를 좋아하는 편인데요. 그래서 자기가 좋아하는 운동 1개 정도는 꼭 취미로 가지고 있는 편이 많으며 남들과 협력해서 하는 스포츠 축구 이런 것보다는 볼링이나 스쿼시 같이 나 자신에게 몰두할 수 있는 그런 스포츠를 좋아하는 편이에요.

 

 

 

그리고 ISTP는 엄청난 효율충이기 때문에 감정적인 사람과 대화가 잘 안 되는 편인데요.

 

대화를 돌려 말하는 걸 굉장히 싫어하고 결론부터 이야기하는 걸 좋아하며 하기 싫은 건 죽어도 안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도 이 친구들이 가끔 필요에 의해서 사교적으로 변할 때가 있어요.

 

이건 목적이 있을 때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아주 냉혈한인 사람들은 아니고요. ISTP도 친해지면 굉장히 말도 많아지고 장난도 잘 치는 스타일이에요.

 

그래서 겉으로 약간 차갑지만 내 사람들에게는 따뜻한 차도녀, 차도남 같은 스타일이 많죠.

 

INFJ 연애 INFJ 특징, 장점, 단점 싹 정리

선의의 옹호자로 불리는 INFJ 인프제에 대해 알아볼게요. 전체 인구에서 2%정도를 차지하며 세계적으로 가장 적은 유형이라고 하는 인프제. 국내에서는 6%정도로 많은 비율을 차지

momo34042.tistory.com


MBTI3
MBTI3

ISTP 연애

 

 

ISTP는 사람과의 관계를 불편해하는 편이고 새로운 사람과의 관계보다는 기존 인연을 중요하게 여기며 소수 정예로 지내는 걸 좋아하는 편인데요. 

 

그래서 연인과의 관계에서도 오래된 인연도 아끼고 잘해주는 편이에요. 하지만 중요한 건 가끔은 혼자만의 시간이 꼭 필요하다는 건데요. 

 

이들에게는 아무리 연인이라고 해도 다른 사람과 있을 때 소진한 에너지를 충전할 시간이 필요해요

 

 

 

그렇기 때문에 상호 간에 개인적인 시간을 지켜주는 게 중요한 편이고요. 집착은 절대 안 하는 게 좋겠죠. 그리고 ISTP는 좋아하는 티고 잘 안 내고 감정 표현도 서툴기 때문에 잘 모르는 상대방이 '얘가 날 싫어하나?'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것은 표현을 잘 못하는 것일 뿐 안 좋아하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상대방과 있을 때 상대방에게 집중하며 최대한 몰입을 하고 있는 편이에요. 그래도 역시 효율충, 현실충이라 공감능력은 여전히 부족합니다. 

 

ISFJ 연애 특징 장점 단점 할머님도 알아보실수 있게 정리

오늘은 용감한 수호자이자 실용적인 조력가의 성향인 ISFJ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 거예요. 전체 유형에서 약 14%를 차지하고 있는 ISFJ 잇프제의 특징과 장단점, ISFJ 연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

momo34042.tistory.com


ISTP가 선호하는 여성은 같이 취미를 즐길 줄 아는 여성이에요. 

 

다재다능한 ISTP는 취미도 굉장히 많은 편이기 때문에 이 취미들을 같이 즐길 수 있는 이런 연인들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MBTI유형 중에서는 감정적인 대화를 좋아하고 감정적인 위로가 필요한 N F가 들어가는 유형과 모두 잘 맞지 않아요. 

 

N F는 그냥 전부 다 안 맞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좋은 궁합으로는 ESFJ, ESTJ같이 외향적이면서 털털하고 자신을 은근히 이끌어 줄 수 있는 유형과 좋은 관계가 형성되는 편입니다. 

 

ISTJ 연애 ISTJ 특징, 장점, 단점 싹 정리

오늘은 청렴결백한 논리 주의자로 불리고 있는 ISTJ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전체 세계 인구의 약 12%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ISTJ 잇티제 유형이 한국에서는 15% 정도로 특히 많다고 

momo34042.tistory.com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